닥터큐 전문의를 만나다

[닥터큐 전문의를 만나다] 센텀힐병원 성현우 원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19-10-21 16:05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본문

성현우 병원장이 환자에게 질환 상태를 설명하고 있다. 센텀힐병원 제공

 

신체의 중심을 잡아주는 건강한 척추는 행복한 일상생활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삶의 질이 크게 위협받는다. 척추 질환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위는 목과 허리 디스크이다.

 

연령대에 상관없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일으키는 허리 디스크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나와 있다. 그런데 물리 치료나 약물 치료의 수준을 넘어선 환자는 수술 치료를 고려해야 하지만,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을 감안해 최근에는 10여 분 만에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척추 시술 방법이 개발돼 있다.

 

대표적인 척추 시술법으로 경막외 신경 성형술과 고주파 수핵 성형술을 꼽을 수 있다. 경막외 신경 성형술은 먼저 꼬리뼈 사이의 신경 구멍을 통해 척추 경막외강에 작은 특수 기구를 삽입한다. 이어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를 찾아 엉겨 붙어 있는 혼합된 조직들을 분리하는 유착 박리술을 시행하고, 약물을 직접 주입하는 적극적인 시술법이다. 이보다 더 발전된 시술법으로 풍선 신경 성형술도 있다. 신경 증상을 일으키는 부위에 풍선 확장을 통한 기계적인 감압 치료로 치료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고주파 수핵 성형술은 실시간 영상 장치로 환부를 직접 보면서 치료하는 방식이다. 고주파를 이용해 원래 위치에서 이탈한 디스크의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을 제거하고 튀어나온 디스크의 크기를 줄여 통증을 해결하는 치료법이다. 장점은 피부 절개가 필요 없는 간단한 시술로 당일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고령자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으며, 수술 치료에 두려움을 느끼는 환자에게도 권할 만하다. 

 

오래 앉아 있으면 허리나 목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허리를 숙이거나 앉아 있을 때 아프다면 이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 허리뿐 아니라 엉덩이, 다리까지 통증이 느껴질 때도 가능하며, 약물 치료나 물리 치료 등 보존적 치료 효과가 크지 않을 경우 시행할 수 있다. 

 

물론 척추 디스크를 진단받았다고 해서 모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디스크의 진행 정도와 위치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지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부산 해운대구 센텀힐병원 성현우 병원장은 “요즘에는 인터넷 정보를 과신해 좀 쉬면 좋아질 것이라거나 운동을 통해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시간을 보내다가 오히려 병을 키워서 오는 환자들도 있다”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또 “허리 디스크는 좋지 않은 자세와 습관이 누적되면서 발병하므로 재발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안정성 있는 척추 시술을 시행하고 이후 재활 치료를 통해 바른 자세와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곽명섭 선임기자 kms01@ 

총 0건 / 최대 200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