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큐 전문의를 만나다

[닥터큐 전문의를 만나다] 노블레스성형외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20-01-22 10:21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본문

노블레스성형외과 이명종 원장이 안면거상술을 시술하고 있다. 노블레스성형외과 제공

 

젊음이 지나간 자리에는 노화가 찾아온다.

 

나이가 들면 피부 속 콜라겐 감소가 진행됨에 따라 탄력 있던 얼굴 피부는 늘어지고, 얼굴에 자연스럽게 주름이 생기게 된다. 눈가주름, 심술보, 팔자주름 등 얼굴에서 보이지 않던 주름들이 생기고 살이 아래로 처지기 시작한다.

 

새해를 맞아 한 살 더 먹으면서 이러한 노화 시계를 되돌리기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요즘에는 얼굴주름을 없애기 위한 ‘동안 성형’하면 보톡스, 필러, 실리프팅 등 이른바 ‘쁘띠 성형’이라고 부르는 간단한 시술부터 떠올린다. 하지만 이러한 시술들은 자주 병원을 방문해 관리를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기대에 비해 시술 효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부산 서면 노블레스성형외과의 이명종 원장은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는 환자들에게는 안면거상술이 적합하다”며 “특히 피부 처짐이 심해서 실리프팅과 같은 간단한 수술이나 시술로 효과를 보기 힘들거나, 과거에 얼굴에 이물질 주입 등을 받은 사람의 경우 안면거상술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안면거상술은 옆머리 헤어라인을 따라 얼굴 피부를 일부 절개한 뒤 유지인대를 끊어주고, 근막(SMAS 층)을 거상해 일부 제거한 다음 다시 고정해 봉합하는 수술이다.

 

SMAS 층은 피부층 밑에 위치하는 근막으로, 이 SMAS 층이 느슨해지면서 처지게 돼 피부에 주름이 생겨 보이는 것이다. 이명종 원장은 “단순히 피부 거상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SMAS 층의 거상과 절제가 동반되어야 하며, 유지인대의 절제·고정 방법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과거의 안면거상술은 위험하고, 큰 수술이라는 편견이 있었다. 하지만 해부학의 발달로 현대에는 ‘위험성은 현저히 낮추고 주름 개선 효과는 더 커지는 방향’으로 수술 방법이 예전에 비해 더 효과적으로 발전했다.

 

예전에 비해 박리를 좀 더 광범위하게 하고 특히 SMAS 층을 많이 박리해 거상을 하는데, 거상하는 방향을 환자의 처진 부위에 맞추어 결정한다. 그리고 측두부와 광대 부위, 귀 앞, 귀밑 인대 SMAS 층을 거상해 아주 단단하게 고정한다.

 

피부는 자연스레 많이 거상되기 때문에 긴장 없이 살짝만 당겨 봉합하게 되면 흉터는 적고 효과는 배가된다.

 

또한 얼굴 피하층에 과도하게 지방이 쌓인 경우 지방흡입 기계를 사용해 지방을 흡입한 후, 이를 재활용할 수도 있다. 채취한 지방은 필러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고 안면거상 수술 이후 볼륨이 부족한 부위를 채워 더 자연스러운 얼굴라인을 만들어 주는 용도로 활용한다.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함께 수술 후에는 꾸준한 관리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찾아가는 것도 중요하다. 이명종 원장은 “안면거상술은 피부를 박리하는 과정에서 안면신경을 건드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결정해야 한다”며 “노화 시계를 되돌리기 위해선 충분한 수면과 올바른 식습관, 적당한 운동 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상섭 선임기자 verst@

총 0건 / 최대 200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